저는 오랫동안 어깨 통증으로 고생하였습니다. 정확히 말씀드리면 "어깨충돌증후군"이라고 하여 어깨뼈와 힘즐이 충돌하여 회전근개에 염증이 발생되었고 그로 인해 지속적인 통증이 있었습니다. 그런데 원래 오른쪽 어깨에만 있던 통증이 왼쪽에도 발생이 되어, 최근 다시 큰 맘먹고 병원에서 치료를 받아서 현재 다행히 완치하였습니다.
어깨라는 부분이 복잡한 구조로 되어 있어 사실 치료가 쉽지 않았고 실제로 저도 오래전부터 증상이 있었던 것에 비해 병원에 방문하여 치료를 받아도 쉽게 나아지지 않아 오랜 기간 고생을 하였습니다.
많은 분들도 동일한 질병으로 인해 고생하실 것 같아 용기내어 완치 후기를 가져와봤습니다! 시간은 오래 걸렸지만 그래도 결국 완치된 저의 후기를 보시고 조금이나마 희망과 도움이 되시길 바라며 완치 후기 들려 드립니다.
어깨충돌증후군 완치 후기
어깨충돌증후군이란?
보통 어깨 통증과 관련하여 가장 많이 검색되는 병이 '오십견'과 '회전근개파열', '어깨충돌증후군'일 것입니다.
아직 저는 오십견이 올 정도의 나이는 아니라, 실제 병원에서도 오십견이 아닌 어깨충돌 증후군으로 인한 회전근개염으로 진단을 받았습니다. 이 통증으로 병원을 다니다가, 괜찮아지면 또 쉬었다가, 또 다른 병원을 가보길 몇 번 반복하며 치료를 받았었는데, 병원마다 치료법은 약간씩 달랐었어요! 그렇지만 다행히 파열까지 온 것은 아니라서 모두 주사/마사지 등의 비수술적인 치료를 받았습니다.
제가 진단 받은 어깨충돌증후군이란 회전근개 관련 질환으로 어깨 윗면에 있는 뼈인 견봉 돌기와 위팔뼈 사이에 있는 극상근이라는 근육 사이에 공간이 있는데, 이 공간이 좁아지면서 주위 뼈나 인대와 충돌하여 통증이 발생되는 거라고 하시더라고요. 심하면 근육이 찢어지기도 하는 충돌 증후군입니다.
발생 원인으로는 어깨를 반복적으로 쓰는 동작이라던지 노화로 인해 견봉 뼈와 힘줄의 퇴행, 혹은 외부 충격 등이 있습니다. 통증 양상은 팔을 들어 올릴 때 어깨 앞쪽에 통증이 있었고, 통증이 있는 쪽으로 돌아누우면 고통이 더 심했습니다. 저녁과 밤에는 통증이 더 심해지는 경향이 있었고요.
발병원인
- 어깨를 반복적으로 쓰는 동작으로 인한 힘줄 마찰
- 노화로 인한 견봉 뼈와 힘줄 퇴행
치료 방법은 보통은 비수술적인 치료로 진행이 되며, 스테로이드나 DNA를 활용한 약물 치료 및 국소 주사 요법, 물리치료 등이 있습니다. 수술적인 치료로는 견봉 뼈를 힘줄과 닿지 않게 깎아 주거나 상처 난 힘줄을 직접 치료하는 방법이 있다고 하네요.
치료방법
- 비수술적 치료 방법 : 주사요법, 국소 주사 요법, 물리치료, 체외충격파치료 등
- 수술적 치료 : 견봉과 힘줄 마찰이 없도록 뼈/힘줄 직접 치료
어깨충돌증후군 발생 원인
저의 경우 오래전에 헬스장에서 프레스 류 운동을 무리하게 하다가 오른쪽 어깨에 처음으로 통증이 발생하였습니다. 당시에는 막상 운동을 하다 보면 통증이 사라지는 느낌이 들기도 했고 그러다가 운동이 끝나면 미세한 통증만 있는 정도였어요! 일상 생활 하는 데에는 약간의 불편한 느낌만 있을 뿐 큰 어려움은 없어서 특별한 치료는 받지 않고 지냈습니다.
그 후 오랜 시간이 지나 중간중간에 헬스나 홈트로 근력 운동을 했는데, 조금만 무리하게 되면 오른쪽 어깨 통증이 심해지더라고요.. 그러다 좀 쉬면 괜찮아지기도 해서, 잠시 운동을 쉬다가 괜찮아지면 다시 운동 좀 하고.. 그러길 계속 반복하였습니다.
그러는 중에 오른쪽 어깨에 통증이 점차 쌓이는 느낌이 들었고 일상생활에 영향을 미치는 정도라, 도저히 안 되겠다 싶어서 병원을 방문해 보았습니다. 병원 치료를 통해 통증이 조금은 경감되었고, 다시 일상생활에 불편함이 없어지면 틈틈이 운동을 하였습니다.
하지만 근력 운동 특성상 동작을 반복적으로 할 수 밖에 없고 스트레칭이 충분히 되지 않은 상태에서 안 좋은 자세의 운동이 지속되다 보니 어깨 통증이 반복되었습니다.
게다가 운동 중 오른쪽 어깨의 통증을 신경쓰다 보니 무의식적으로 오히려 왼쪽에 더 힘을 주게 되었고, 결국 최근에는 왼쪽 어깨에도 통증이 발생되었습니다 ㅠㅠ 왼쪽 어깨의 경우는 꽤 통증이 심해서 결국 다시 병원을 방문하게 되었습니다.
어깨충돌증후군 치료 과정
스테로이드 치료
처음 어깨 통증으로 병원에 방문했을 때 스테로이드 치료를 먼저 받았습니다. 당시에도 어깨충돌증후군 진단을 받았었는데 스테로이드가 어깨 윤활유 역할을 하여 어깨 통증이 줄어들 것이라고 의사 선생님께서 스테로이드 주사 치료를 권하셨거든요. (정확히 몇 회인지는 기억이 나지 않았습니다.)
스테로이드 주사는 통증을 완전히 해소시키지는 못했지만 그래도 다행히 어느 정도까지는 통증을 경감시켜 주었습니다. 덕분에 다시 큰 불편함 없이 일상생활을 할 수 있었어요. 다만, 근원적인 통증 원인을 치료하지 못한 듯했고 운동을 다시 시작하면 어김없이 통증이 심해졌습니다.
물리치료와 수압팽창술
약 2년 전에 다시 운동을 시작하였고 헬스장보다는 집에서 간단히 스트레칭과 푸시업 위주로 진행하였습니다. 유튜브를 보면서 어깨에 무리가지 않는 자세를 많이 연구하였고 자세 덕분인지 당장 통증이 심해지지는 않았습니다. 하지만 약 3개월 정도 꾸준히 하니 다시 어깨에 통증이 오기 시작했습니다. 같은 자세로 같은 곳에 자극을 계속 주니 통증이 발생되는 듯하였으며, 통증이 심해져서 결국 홈트를 멈추고 병원에 방문했습니다.
여기서는 주사 요법 보다는 물리치료와 수압팽창술 진행하였습니다. 약은 소염제만 처방받았었고요. 수압팽창술을 받으면 당장은 시원하게 통증이 줄어드는 듯하였으나 이 치료 덕분에 통증이 줄어들었다고 할 수는 없었습니다. 왜냐면 치료를 하다 보니 결국 운동은 쉬게 되었고, 덕분에 어깨를 별로 쓰지 않으니 자연스럽게 통증도 줄어든 느낌이었거든요. 여기서도 당장의 통증은 줄일 수 있었으나 결국 원인을 찾지는 못했기에, 이렇게 저는 다시 통증을 안은 채 일상을 보내게 되었습니다.
초음파 주사 치료 (DNA 주사) 및 체외 충격파
이번에는 가장 최근에 회사 근처 병원으로 갔던 치료 후기입니다. 이 곳 의사 선생님께서는 다른 두 곳과는 달리 처음으로 DNA 성분이 포함된 초음파 주사 시술을 권고하였습니다. 이 주사는 동일한 증상을 앓았던 지인으로부터 들어본 적이 있긴 했었는데 효과가 아주 좋다고 했던 기억이 나서 바로 시술을 받기로 결정하였습니다. 결론적으로 저도 효과가 참 대단했어요!
주사를 맞고 난 뒤 바로 통증이 많이 경감되었고, 시간이 지나면서 더 줄어들어 결국 약 70~80% 정도까지 통증이 줄어들었습니다. 그 뒤 한번 더 병원에 방문했을 때는 아직 남아있는 20~30%의 통증을 없애기 위해 체외 충격파를 받았습니다. 받는 동안은 상당히 아팠지만 막상 받고 난 뒤에는 아주 시원함을 느꼈고, 총 3회 정도 받으니 일상생활에서는 통증이 느껴지지 않았습니다. (다만, 무리한 동작 하면 약간 뻐근한 느낌은 남)
이제 치료는 끝났으니 스트레칭이나 회전근개 강화 운동으로 서서히 회복해나가고 있습니다.
결론
개인적으로는 마지막으로 받은 초음파 주사 치료 및 체외충격파를 받은 이후 거의 완치가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나중에 근력 운동을 해봐야 더 정확히 알 수 있겠지만 현재로선 아무런 불편 없이 일상생활이 가능하고, 통증이라고 할 수 있는 느낌이 모두 없어졌기 때문에 가까운 시일 내에 다시 재발할 거라는 생각은 들지 않네요!!
병원마다 의사마다 치료하는 방법에 차이가 있고 그 효과도 개인 마다 다르기 때문에 어떤 치료법 어떤 병원이 잘한다고 할 순 없지만 궁극적으로 저는 초음파 주사 치료가 가장 효과적이었어요. 이 과정에서 느낀 건 통증이 있을 때, 그리고 특히 통증 경감에 진척이 없는 경우 한 병원만 다닐 게 아니라 여러 병원을 다녀보며 자신에게 맞는 치료법을 찾는 것이 필요하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저도 오랜 시간 고생한 만큼 어깨 질환으로 고생하시는 다른 분들께도 도움이 되고 싶어서 자세한 후기를 적어보았습니다. 제 짧은 후기가 어깨 질환을 치료하는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하며, 포기하지 마시고 꾸준한 병원 상담과 치료로 꼭 완쾌하시길 바랍니다.
오늘의 월급루팡 생활도 화이팅입니다!!!
"행복한 회사생활을 위한 당신의 월급루팡 도우미"
'생활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반려동물 등록제도, 중성화 수술 지원, 반려동물보험 소식 안내 (2) | 2023.11.10 |
---|---|
전국 단풍 현황 미리 알아보기 방법 및 국립공원 산행정보 앱 소개 (0) | 2023.10.31 |
삼척 해수욕장 카페 얼(Earl) 인생 크림 라떼 발견! (0) | 2023.10.20 |
태국 푸켓 여행 - 수린 비치 맛집 및 마사지 후기 (4) | 2023.10.17 |
후아힌 픽업 차량 예약 방법 및 예약 업체 별 비교 (2) | 2023.10.12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