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areer

[스마트한 직장생활] 구글 애드센스 광고 게재 제한 해제기

by 몽키머니 2023. 4. 25.
반응형

드디어!! 구글 애드센스 광고 게재 제한 해제 되어 기쁜 소식을 공유 드립니다!

 

지난 3 23일에 제한 걸린 후, 구글에서 안내하는 최대 30( 얄짤 없는 거 아네요?)만에 해제가 되었답니다!

 

구글 애드센스 승인이 나고 기쁜 마음으로 막 포스팅을 했었는데요, 바로 그 다음날 광고 게재가 차단된 바람에.. 이제야 다시 승인을 받은 기분이랄까요? ㅠㅠ 블로그 시작일 기준으로 거의 3달만에 심사를 통과 같은 기분이라….기쁘기도 하지만 너무 야속하기도 하더라고요...ㅠ

 

어쨌든 현재는 광고가 정상적으로 나오면서 오랜만에 광고가 재개  화면을 보면 신기하기도 하고 또 제한이 걸릴까 조심스럽기도 하면서 이래저래 복잡한 심정이지만 그간 마음 고생한 내용과 제한 해제를 위해 노력한 내용들 간략하게 공유 드릴게요!

 

 

구글 광고 차단 해제기

 

구글 광고 게재 제한 시작

 

지난 3 22 애드센스 심사가 승인되고 나서 너무나 기쁜 나머지 흥분된 마음으로 블로그를 폭풍같이 드나 들면서 광고 위치도 바꿔보고 중간 광고 스크립트도 짜서 넣어보면서 블로그에 다양한 실험을 했고, 블로그 홍보를 위해 지인에게 URL 배포하고, 일부러 포스팅한 글의 하트 수를 5개 이상으로 만들어 티스토리 메인에 올리기도 했습니다. 하트 5개 이상은 쉽쥬? 여러 브라우저로 들어가기, Private 브라우저로 들어가기, 모바일로도 여러 브라우저 번갈아 들어가기 등등 ㅠㅠ 

 

그리고.. 내가 피 땀 흘려 쓴 이 포스팅에 드디어 게재되기 시작한 이 광고! 과연 제대로 동작하겠지? 라는 마음으로 한번 딱 한번 클릭해서 광고 연결 테스트도 해보았는데요... 그땐 몰랐죠... 애드센스 승인자라면 절.대. 하지 말아야 할 짓이었다는 것을.....ㅠㅠ (뒤에 설명 드리겠지만.. 이게 광고 제한의 주요 원인이었던 것 같아요..)

 

그렇게 심사 승인의 기쁨을 만끽하면서 블로그를 열심히 가꾸어야겠다 라는 의지로 게시글을 본격적으로 적어보려 하는데다음날..애드센스 사이트에 ’표시할 수 있는 광고의 수가 제한되었습니다.' 라는 경고 표시를 동반한 문구가 떴고 ㅠㅠ 내 눈을 의심하고 현실을 부정해보았지만.. 다음 날 메일로 확인 사살을 시켜 주더라고요..

 

구글 광고 게재 제한 안내 메일
구글 광고 게재 제한 안내 메일

 

그래서 확인해 보니.. 글쎄 블로그에 적용된 광고 개수가 점점 줄어들더니 나중엔 심사가 안 된 사이트 마냥..광고가 하나도 보이는 거예요

 

그래서 처참한 심경으로 폭풍 구글링을 하게 되었습니다...

 

 

광고 게재 제한 사유 및 해결 방안

 

애드센스 공식 가이드 상에 나오는 광고 차단 사유를 보면 명확히 어떤 이유 때문에 차단 당했는지 알려주지 않아요.. 그리고 다음날 안내 메일도 일반적인 내용만 담고 있어서 마치 첫 시도에 심사를 거절당했을 때처럼 아주 답답했습니다..

 

그래서 심사 거절과 같이 구글에서 안내하는 제한된 사유를 하나씩 대입하면서 제가 그간 행동을 반성하면서 제한 사유가 무엇인지 하나씩 고민해 보았습니다.

 

광고 제한에 대한 대부분 사유는 바로 ‘무효 트래픽’입니다. 외에 부적절한 게시글이나 광고 위치에 대한 인위적인 조작(블로그 매체를 활용) 대한 사유도 있으나 제가 심사 직후 차단이 된 것이라 게시글에 대한 부적절성 그리고 광고를 인위적인 조작을 경우는 없다고 판단되었고 바로 무효 트래픽이 주요 원인이라 생각이 들었습니다.

 

무효 트래픽에 대해 알아보니 무효 트래픽도 크게 2가지 유형으로 나뉘어 지는데 자신이 운영하는 블로그 광고에 직접 클릭하는 무효 클릭 외부 공격이나 부적절한 방법으로 블로그 유입이 되는 무효 트래픽이더라고요!

 

하여 2가지 기준으로 제가 그간 했던 행위에 대해 문제가 만한 부분을 유추하여 하나씩 해결 하였답니다.

 

1) 블로그의 인위적인 홍보

해당 기준으로 봐서는 처음 저는 카톡으로 지인 홍보나 하트를 인위적으로 5개를 만들어 티스토리 메인에 올리는 방법이 문제인 것으로 유추를 하였어요!

 

그런데 다른 블로그 글을 봐도 이것은 다들 많이 하는 방식으로 크게 문제는 되어 보이지 않았습니다만.. 저희는 구글의 을 입장이니..ㅠㅠ 것 조차도 조심하기 위해서 더이상 지인 홍보 하트를 인위적으로 올리는 방법을 하지 않았습니다. 심지어 다른 블로그 구독자 분께 홍보를 하거나 댓글을 다는 등의 행위를 통한 직접적인 유입을 줄이려고 했어요! 직접적인 유입을 줄이다 보니 오히려 검색유입이 늘어나는 효과까지 거둘 수 있었다는 사실 :)

 

2) 자기 광고 클릭

그리고 제일 의심되었던 무효클릭’!! 이건 제가 직접 클릭한 기억이 나기 때문에 것이 제일 직접적인 영향이 아닐까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이 사유는 이미 광고가 제한된 이상  특별히 조치할게 없기 때문에 추후 광고가 재개되면 절대 하지 말아야지 다짐하면서.. 두고 두고 후회만 했습니다..ㅠㅠ 근데 정말 이 이유 때문이라면.. 한번의 클릭으로 광고제한 까지 거는건 좀 너무하지 않나요? 수전증이 있어서 딱 한번 잘못 눌렀을 수도 있잖아여!!!!!! 흑흑

 

3) 외부 공격 방지

그리고 무효 트래픽 관련하여 혹시 공격이 발생할 경우를 대비해서 Google Analytics IP Address를 수집할 있게 설정하였습니다. 복잡한 방법이라 설정 후 여러 번 실패 했지만 결국은 성공했고, 나중 기회가 되면 포스팅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4) 블로그 유입의 꾸준한 증가

광고가 제한 되더라도 블로그로의 유입은 해제의 중요한 척도라고 해요! 광고가 없어졌다고 해서 블로그를 더 이상 가꾸지 않고 마냥 기다리게 되면 유입도 자연스레 줄어들게 되고.. 그럼 그만큼 광고 해제 기간도 늘어난다고 하더라고요.. 광고에 연연해하지 않는 모습을 보여주는게 중요하다고 생각했습니다. (광고 없이도 난 블로그를 사랑해... 이런 진심을 원하는 거니? 너란 구글 참.....)

 

홧김에 중간에 새로운 블로그를 만들어 다시 심사를 받을까 이런 생각도 했지만 결국은 꾸준함이 승리라는 믿고 계속 새로운 글도 쓰고 블로그 유입을 늘려 나갔습니다. 결국 30 채워 해제 되었지만.. 이상 걸리는 경우도 봤기 때문에 블로그 관리도 충분히 도움이 되었다 라고 생각 합니다.

 

 

광고 재개 결과

 

이렇게 하나씩 주의해가면서 그럼에도 불구하고 포스팅을 열심히 하면서 계속 기다리던 중! 지난 월요일인 4 17일부터 광고가 하나씩 보이기 시작했습니다!

 

그래도 아직 애드센스 화면에는 광고 차단 메세지가 나와서 혹시 나 광고를 클릭해서 아예 계정 정지를 당하는 것은 아닐까 조심하면서 며칠을 더 기다리니.. 블로그에 광고가 팍팍 뜨기 시작하면서 지난 21 금요일에 드디어! 광고 제한 메세지가 없어졌더라고요! ㅠㅠㅠㅠ

 

제가 광고 제한 해제를 위해 여러 조치를 했지만 사실 실제 제한 해제에 도움이 됐는지는 정확하지 않아요! 다른 광고 제한 관련 블로그 글을 찾아봐도 구글에 Complain을 하든 소명을 하든 큰 효과가 없어  현재처럼 블로그를 가꾸면서 기다리는 밖에 없겠더라고요..

 

그래도 가지 얻은 교훈? 팁이 있어 마지막으로 알려 드리자면,, 그건 바로 심사가 통과되어도 절.대. 흥분하지 마라! 입니다!! ㅋㅋㅋㅋ

 

심사가 통과 되었다고 흥분해서 여기 저기 광고 뿌리고 블로그 왔다 갔다 하면서 자기 광고도 눌러보고!! ㅋㅋㅋㅋ 이렇게 흥분하다가 저처럼 바로 광고가 내려갈 있으니.. 흥분하지 말고 평소 하던 거처럼 블로깅을 하는 권고 드립니다.

 

블로그를 운영하면 광고해제는 운영 과정 발생되는 과정인 거 같긴 하나..그래도 최대한 주의하면서 꾸준히  관리하는 것이 중요한 거 같습니다! 얄미운 구글이지만 어쩌겠어요!! 겉으로는 광고 없어도 블로그에 진심인 척 평정심을 보여주는 수밖에....ㅋㅋㅋㅋㅋ

 

이 글을 보시는 다른 분들도 광고가 차단 되었다고 상심하지 마시고 꾸준히 관리하면서 버티세요!! 버티는 자가 이깁니다! 화이팅~!!!!

 

 

 

 

오늘의 월급루팡 생활도 화이팅입니다!!!
"행복한 회사생활을 위한 당신의 월급루팡 도우미"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