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areer

[면접후기] 파워문과의 현대자동차 경력 채용 면접 후기

by 몽키머니 2023. 3. 7.
반응형

이직 과정 중에서 또 한 번의 강렬한 기억이 있었던 현대자동차! 경력 이직 과정에서의 면접 후기는 많이 찾아볼 수는 없었기에 필요한 분들께 아주 작은 도움이라도 드려보고자 이렇게 또 찾아왔습니다. 비록 실무진 면접 이후 고배를 마셨지만 그래도 용기를 내어 후기를 기록합니다!
 

 

현대자동차 경력 면접 후기


먼저 저는 지난 번에도 말씀드렸듯이 파워문과입니다. 아무래도 요새 IT 쪽 채용이 많은 지라 그 분야는 면접 후기나 코딩테스트 후기가 많은 것 같은데, 문과 쪽은 후기가 적은 듯해서 용기 내서 적는 내용입니다!
 
 

서류 전형

 
지원은 현대자동차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진행하였습니다. 자체 시스템을 통해 경력사항, 자기소개서, 첨부 이력서 등을 올릴 수 있었는데, 홈페이지가 대체적으로 깔끔하고 사용하기 편리했던 것 같습니다. 
 
서류전형 발표는 마감 접수 후 Working Day 기준으로 5일 정도 걸렸던 것 같아요! 서류 접수 후에 '현대자동차 채용'이라는 카톡 명의로 서류가 잘 접수되었다고 연락이 왔었는데, 서류전형 발표도 카톡으로 왔어요! 내용은 "OOO 지원자님께서 지원하신 OOO 서류 전형 결과가 발표되었습니다. 채용 홈페이지를 통하여 결과 확인을 부탁드립니다." 였고요. 상세한 안내는 모두 자체 채용 홈페이지를 통해 진행하는 듯했으나, 불편하지는 않았습니다. 
 
다른 회사의 경우 합격은 문자로 바로 알려주고 불합격의 경우 이메일이나 홈페이지를 통해 공고하는 경우도 적지 않아서 저 카톡을 받고는 마음을 내려놓고 채용 홈페이지에 접속을 했는데요, 축하한다고 나와서 어찌나 놀랐던지 ㅋㅋㅋ 기분이 매우 좋았습니다! :>
 

[현대자동차 경력] 서류전형 발표 안내 카톡

 
 

 

면접 전형


면접 일정은 따로 안내한다고 나와서 기다리고 있었더니 Working day 기준 3일 정도 후에 면접 일정 안내를 해주셨습니다. 면접 일정은 안내로부터 일주일 후의 시점으로 잡혔고, MS 팀즈를 통한 화상 면접이었습니다. 실제로 카메라 테스트 등을 거쳐서 한 1시간 반 정도 소요된 것 같아요! 또한 온라인 인성검사도 함께 이루어졌는데, 인성검사는 당일 밤 10시까지만 하면 됐기 때문에 면접을 마친 후 저녁에 한가하게 진행하였습니다. 
 
그리고 또 한가지 중요한 사항! 바로 당일 과제가 있었어요. 면접시작 30분 전에 지원서에 기입한 메일주소로 발송이 되었고, 저 같은 경우에는 별도의 자료 제출 없이 면접 시 답변하면 된다고 하셨어요. 모든 면접이 같은 형식인지는 모르겠으나, 면접 30분 전에 발송되는 만큼 별도의 자료는 작성할 시간도 없겠더라고요. 질문은 총 3개였는데, 그 질문에 대한 답변을 머릿속으로 준비하는 것만으로도 30분의 시간은 참... 짧았어요.... (야속한 시간 ㅠㅠ) 참고로 질문은 모두 제가 지원한 직무와 관련한 내용이었습니다. 
 
그리고 이제 면접이 시작되었어요 후덜덜! 총 세 분이 들어오셨고 제가 경력기술서에 작성한 내용을 기반으로 그간의 경력 사항에 대해 다양한 질문을 주셨습니다. 또한 현대자동차 상황에 대한 제 생각도 많이 물어보셨는데요, 이건 제가 지원한 직무 특성상 그런 것 같기도 하지만, 기존에 자동차 업계에 큰 관심이나 지식이 없던 저로서는 좀 어렵기도 했습니다. 사전과제 내용도 물론 좀 어려웠고요^^;; 그래서인지 면접 시간이 흐를수록 자신감이 점점 떨어졌던 것 같기도 해요 ㅠㅠ
 
참고로 제가 지원한 직무의 경우, 영어는 어느 이상의 성적이면 지원 가능한 조건이긴 했는데, 중간에 어떤 질문은 영어로 대답해 달라고 하셔서 영어로 답변을 했습니다. 영어 인터뷰가 있을 거라는 안내는 없었지만 아무래도 현대자동차는 글로벌 그룹이니 영어 질문이 있을 것 같기도 해서 전 미리 스크립트를 간단히 준비해 두긴 했었습니다. 혹시 면접 앞두고 있는 분들이 계시다면 이 부분 참고하세요! :)


결과 발표


면접을 본 날로부터 일주일 정도 지난 후에 면접 전형 결과가 발표되었다는 카톡이 왔습니다. 이번에야말로 정말 기대를 안해서 ㅎㅎ 아쉽다는 안내 문구가 놀랍지는 않았네요! 저는 물론 아쉽게 불합격하게 되었지만, 능력 좋으신 분들은 꼭 성공해 내시길 바랍니다!
 

 

총평


경력 채용으로 현대자동차와 함께한 일련의 과정을 살펴보면 역시 초대기업인만큼 채용 과정도 물흐르듯 진행이 되는 것 같았습니다. 각 전형 발표 시간도 적당히 빨랐던 것 같고 (같은 대기업이어도 다른데 보면 엄청 느리고 가지각색인 경우도 많더라고요!) 프로세스도 원활했던 것 같고요! 
 
다만 면접은 좀 딱딱한 분위기이긴 했습니다. 편하게 긴장도 풀어가면서 웃으며 대답하는 분위기는 아니었던 것 같아요. 그런데 이건 화상 면접의 특성일 것 같기도 하고, 저를 보셨던 면접관님들의 분위기인 것 같기도 하니, 참고만 해주세요!
 
마지막으로 꿀팁 하나 전수 드리면 채용 공고는 제출 마감 기한이 지나면 사라져버리더라고요. 그래서 면접 준비할 때 조금 어려웠습니다. JD(Job Description)가 정확히 어떤 내용이었는지 기억에 한계가 있잖아요 ㅠㅠ 운 좋게 또 한꺼번에 여러 회사를 진행하다 보면 헷갈리기도 하고요! 그래서 공고 내용은 지원과 동시에 캡처나 내용 복사를 통해 따로 저장해 두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엄지 척)
 
 

출처 : 현대자동차 채용 홈페이지

 

출처 : 현대자동차 채용 홈페이지

 

 


오늘의 월급루팡 생활도 화이팅입니다!!!
"행복한 회사생활을 위한 당신의 월급루팡 도우미"
 
 

반응형

댓글